ICT 기술로 산불 24시간 감시…헬기·드론·고성능 진화차로 끈다

입력 2023-03-28 16:23   수정 2023-03-28 16:24

산림청은 지난해 산불 피해 규모로 공익적 가치 8374억원, 복구 비용 2578억원, 입목피해 2030억원, 진화 비용 467억원 등 모두 1조3452억원으로 추산됐다. 산림청이 이처럼 해마다 대규모 재산 피해를 동반하는 산불을 막기 위해 올해 최첨단 기술을 활용, 산불 진화에 나서고 있다. 기후변화 등으로 대형·연중화하는 산불 위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산불 감시, 장비 보강 등 2023년 전국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28일 산림청에 따르면 종합대책에는 정보 통신 기술(ICT)을 활용한 산불 감시를 비롯해 에너지 시설·문화재 등 국가중요시설 보호, 동해안 지역 등 대형 산불 취약 지역에 대한 진화 역량 강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주요 내용을 보면 산불 감지 센서나 인공지능(AI) 학습과 연계되는 지능형 폐쇄회로(CC) TV를 이용해 24시간 연기·불꽃을 자동으로 감지한다. 이 같은 산불 예방 ICT 플랫폼은 산불 위험이 큰 강원과 경북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기존 6곳에서 10곳으로 확대 설치한다.

산림 인접지(100m)에서 쓰레기나 논·밭두렁 태우기 등 소각행위를 전면 금지하고, 불이 났을 때 연료 역할을 할 수 있는 소나무재선충병 훈증처리목은 대형산불발생 우려 지역·산불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우선 수집·파쇄할 예정이다.

산불상황관제시스템에 원전과 액화천연가스(LNG) 저장소, 문화재 등 국가 중요시설물(14만6000개) 위치를 탑재해 실시간 산불을 관리한다. 전국 송전탑의 77%가 산림에 설치된 점을 고려, 한국전력공사와 협업해 산림 내 송전탑·송전선로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인근에서 산불이 났을 때 지연제(리타던트)를 투입하기로 했다.

동해안 지역 대형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경북 울진에 국립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신설하기로 했다. 올해 설계를 마친 뒤 2025년 준공할 예정으로, 산불재난 특수진화대와 진화 장비 등을 배치해 나갈 계획이다.

남북 접경지역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12월 비무장지대(DMZ) 항공관리소도 신설한다. 긴 가뭄이나 산불 장기화에 따른 급수 여건 악화에 대비하기 위해 산 정상부나 능선에 이동형 물주머니(30개·900ℓ)를 배치하고, 산악지형에 특화된 고성능 산불 진화차(18대)도 도입한다. 고성능 산불 진화차는 기존 진화차보다 담수량이 3배 더 많고(3000ℓ) 험준한 산악지형에 적합해 강원·경북 동해안 지역부터 우선 배치한다.

야간산불 대비 차원에서는 드론에 열화상카메라를 장착해 산불 이동선을 확인할 수 있도록 드론 산불진화대(10개 팀)를 운영한다. 산불 진화 드론의 활동 반경을 확대하기 위해 드론에서 분사되는 에어로졸의 크기·중량(12.5→23㎏)도 향상할 계획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산림청을 중심으로 지자체와 행안부, 국방부, 소방청, 기상청,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산불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산불에 안전한 대한민국이 되도록 국민 여러분의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지자체도 산림재해 예방에 팔 걷어
산림재해 예방에 지방자치단체도 나서고 있다. 강원 강릉시는 산림 재해 대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산림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153억원 규모의 산림사업을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산불 발생 시 즉각적이고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55억원을 투입해 전문 진화 인력 및 장비를 확보하고 예방 활동을 강화했다. 전문진화대 120명, 감시원 140명으로 규모를 확대해 배치했고, 감시카메라 18개소와 감시초소 92개소를 추가 설치했다. 진화차 22대, 산불 진화 헬기 5대 배치 등을 통해 효율적인 진화체계를 마련했다.

시는 다음 달 30일까지 비상 연락 체계를 24시간 유지하며 소규모 산불도 신속한 보고체계를 통해 철저히 대응하기로 했다. 또 산불방지 특별 기동 점검반을 편성해 산불취약지역 순찰을 강화하는 등 봄철 산불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산불피해지의 우기 산림 재해 대비를 위해 12억원을 들여 사방댐 신설 4개소, 사방댐 준설 4개소, 산지사방 2㏊ 등 산사태 취약지역 중심의 재해 예방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강원 원주시도 2023년 봄철 산불방지 종합대책 추진으로 산불 발생 제로화에 도전하고 있다. 18개 읍면동에는 산불 상황실을 설치하고, 산불 취약지에는 산불 유급 감시원 164명과 산불 전문예방진화대원 55명을 배치했다. 산불 감시 초소 16곳과 봉화산 등 4곳에는 무인 감시 카메라를 운영 중이다.
○임도 매년 500㎞ 확충
지난 8일 경남 합천에서 발생한 산불은 초기 강한 바람이 불어 급속히 확산했지만, 야간에 임도(林道: 숲에 낸 길)를 통해 인력이 들어가 밤샘 진화작업을 벌일 수 있었다. 일몰 시 10%에 불과했던 진화율을 다음 날 오전 5시에는 92%까지 끌어올려 조기 진화에 성공했다.

산림청은 산불 진화에 가장 대처하기 쉬운 임도를 늘리는 내용을 담은 대형산불 방지를 위한 임도 확충 전략을 마련했다. 산림청이 산불 방지 임도 확충에 나선 것은 지난해와 올해 대형산불을 겪으면서 산불 진화에 임도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산불이 났을 때 임도가 있으면 진화인력과 장비가 현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조기 진화할 수 있다. 하지만 임도가 없는 지역은 인력 진입이 어려워 그만큼 산불 진화도 더딜 수밖에 없다. 이에 산림청은 현재 332㎞에 불과한 산불 진화 임도를 매년 500㎞ 이상 늘려 2027년까지 3207㎞를 확충할 계획이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임도는 산불 진화는 물론 산사태 예방, 산림병해충 방제 등 재난 대응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휴양, 레포츠를 즐기는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며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임도 예산을 대폭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